천안시, 태풍 벼 쓰러짐 피해 농가 일손 지원

농작업지원단 운영해 태풍 피해농가 벼 수확지원에 총력

손대환 기자 | 기사입력 2019/10/18 [11:27]

천안시, 태풍 벼 쓰러짐 피해 농가 일손 지원

농작업지원단 운영해 태풍 피해농가 벼 수확지원에 총력

손대환 기자 | 입력 : 2019/10/18 [11:27]

천안시는 태풍 여파로 벼 피해가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피해농가 일손지원을 위한 ‘농작업지원단’을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9월 초부터 태풍 제13호 링링과 제17호 타파에 따른 벼 쓰러짐과 수확기 잦은 강우로 인해 발생하는 수발아 등 재배하는 벼에 피해를 입은 농가는 벼 수확 일손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천안시 벼 피해규모는 재난관리시스템 등록 기준 전체 벼재배 농가 7914호, 5399ha 중 약 12%인 1001호 650ha로 기록됐으나, 소규모 피해 또는 미신고 농가를 합치면 더 많은 피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시는 농작업지원단을 운영 중인 동부 6개 읍·면지역의 벼 피해농가 중 고령·영세농을 우선으로 벼 수확에 필요한 농기계 작업비용의 일부를 지원할 예정이다.

피해 벼 수확지원을 희망하는 농가는 동천안농협 또는 아우내농협 농촌인력중개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또 시는 농림축산식품부의 태풍 피해벼 수매계획에 따라 농가 피해벼 수매 희망물량 전량을 오는 21일부터 별도 매입할 계획이다.

천안시는 내년부터 고령?영세?여성 등 취약계층의 영농 일손지원을 위한 농작업지원단을 기존 6개 읍·면지역에서 12개 읍·면 지역으로 사업을 확대한다. 올해 같은 태풍 등 자연재해로 시급히 복구가 필요 시 농가 지원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2020년 농작업지원단’으로 참여하고 싶은 인력이나 일손지원을 요청하고자 하는 영세?고령 농가는 천안 내 지역농협 또는 배원예농협 등 품목농협으로 신청하면 된다.

구본영 시장은 “태풍으로 벼 수확기에 예상치 않은 피해를 입은 벼 생산농가에 벼 수확을 지원해 농가 손실을 최소화 하고, 영세·고령화 되는 농촌지역 일손 부족문제 해소를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손대환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