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 전기변색 창호 제어로 에너지 절감 최적 변수 도출

손대환 기자 | 입력 : 2020/02/13 [10:58]

▲ 왼쪽으로 부터 박사과정 정진화, 석사과장 이재훈 모습.  © 한국시사저널


[한국시사저널=손대환 기자] 청주대학교(총장 차천수) 대학원 건축공학과 석사과정 이재훈, 박사과정 정진화(지도교수 채영태)학생의 논문이 세계 최고 수준의 SCI저널인 ‘Applied Energy’의 2월호에 게재됐다.

 

청주대 대학원 이재훈, 정진화 학생은 ‘다양한 기후에 위치한 상업용 건물의 전기변색 창호 운전을 위한 최적 제어변수 탐색연구(Optimal control parameter for electrochromic glazing operation in commercial buildings under different climatic conditions)’라는 제목의 논문을 통해 최근 건물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전기변색 창호를 이용, 태양광‧열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자동 운전을 위한 최적제어변수를 도출했다.

 

 이재훈, 정진화 학생은 이번 논문을 통해 태양광과 태양열 등 외부요건에 따라 최적의 제어변수를 찾아 창호의 색을 변경,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하는 결과를 도출했다.

 

 이번 연구는 최근 건물의 에너지 절감을 위해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전기변색 창호를 이용, 태양광‧열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연구이다.

 

 이재훈, 정진화 학생은 이번 논문에서 전기변색 창호가 설치된 상업용 건물의 경우 냉방과 난방에너지를 절감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을 이들의 논문은 연구주제의 독창성과 함께, 다양한 기후조건과 건물의 방위에 따른 최적변수를 도출하는 선도연구를 통해 전기변색 창호의 활용성을 극대화하여 실용성이 높다는 평가를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논문은 SCI급 Applied Energy 저널에 게재됐으며, 이 저널은 토목‧구조 분야 1위, 건축‧시공 분야 2위, 기타 에너지 분야 3위로 높은 수준의 연구 결과가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는 세계최상급 저널로 알려졌다.

 

 청주대학교 건물환경-에너지 연구실 채영태 지도교수는 “건축물 환경 및 에너지 분야에 컴퓨터 공학과 데이터 공학을 결합해 건물의 친환경 성능과 제로 에너지 건물 구현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이번 과제의 경우 천안에 설치된 연구시설을 통한 실험 결과를 활용한 추가연구로, 앞으로 세계 일류 연구성과물을 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