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기업인의 날 행사…경제도시 세종 꿈꾼다

우수기업·유공자·고용창출 기업에 대출금리·박람회 참가 지원

하선주(은숙) 기자 | 기사입력 2019/12/02 [14:55]

세종시 기업인의 날 행사…경제도시 세종 꿈꾼다

우수기업·유공자·고용창출 기업에 대출금리·박람회 참가 지원

하선주(은숙) 기자 | 입력 : 2019/12/02 [14:55]

▲     © 한국시사저널



[한국시사저널=하선주(은숙) 기자] 경제도시 세종을  만들자며, 각계각층의 지역 핵심 인사들과 지역 기업인들이 함께 기업의 날 행사에서 고용창출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짐의 장을 만들었다.

 

이날 행사는 세종특별자치시가 후원하고 세종상공회의소가 주최·주관하는 ‘제2회 세종시 기업인의 날’ 행사로 2일 어진동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시는 기업인들의 사기진작과 기업하기 좋은 도시 조성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매년 12월 첫째 월요일을 ‘세종시 기업인의 날’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     ©한국시사저널

 올해로 제2회를 맞는 이날 행사에는 이춘희 시장, 조상호 부시장, 이두식 세종상공회의소 회장, 서금택 의장과 윤형권‧상병헌 위원장, 등과 각계각층의 지역 핵심 인사들이 한 자리에 모여 지역 기업인들과 함께 축제의 장을 만들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올 한 해 지역산업 발전과 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지역기업인 및 근로자에 대한 시상식과 함께 수상기업 및 지역벤처기업 홍보부스 운영, 축하공연 등으로 진행됐다.

 

▲     ©한국시사저널

 이날 식전행사는 지유진 국악가수의 판소리 공연과 오프닝 공연으로 티안이 대북공연을 했다.

 

이날 이두식 세종상의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은 일자리 창출의 주역이자, 도시를 성장하게 하고 윤택한 지역경제를 만드는 기업인 모두를 위한 날”이라며 “행복도시 세종의 주인공으로서, 오늘 행사를 통해 기업인의 긍지를 다시 새길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세종시 우수기업으로는 ▲경영부문 ㈜케이앤케이 ▲기술부문 ㈜레이크머티리얼즈 ▲창업부문 ㈜이콘비즈 ▲사회공헌부문 ㈜에스켐 등 4개사가 선정됐다.

 

경영 부문 우수기업은 수출, 생산, 매출액에서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기업을, 기술 부문은 우수기업은 신기술 개발, 경영혁신 등 기업 구조개선을 실천하는 기업을 선정해 포상한다.

 

▲     ©한국시사저널

 

 창업 부문 우수기업은 창업 7년 이내 기업 가운데 매출액 등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기업을 선발해 포상하며, 사회공헌 부문 우수기업은 기부 등 사회공헌 활동이 우수한 기업에 주어진다.

 

유공자는 ▲타이어뱅크㈜ 김용범 ▲한국무역협회 조아라 ▲미래생활㈜ 윤석연 ▲세종테크노파크 조항석 ▲리봄화장품㈜ 이승호 등 5명이 시장상을 수상했다.

 

고용창출 우수기업으로는 ▲㈜에프에이 ▲㈜피플인소프트 ▲㈜우리누리 ▲아트만산업 ▲남양유업㈜ 세종공장 ▲㈜체리네트웍스 ▲㈜바이브록 ▲엘이디라이텍㈜ ▲제일에듀스 ▲큐앤큐팜㈜ ▲㈜데이터몬스터즈 ▲리봄화장품㈜ ▲㈜경진 등 13개사가 시장상을 수상했다.

 

시는 올해 우수기업에 중소기업 육성자금 대출금리 및 해외전시박람회 참가지원 등 우대, 고용창출 우수기업에는 근로환경개선을 위한 지원금을 인센티브로 제공한다.

 

이춘희 시장은 “미중 무역전쟁, 일본의 경제보복 등 불확실성의 시대에서도 기업인들의 지칠 줄 모르는 도전과 열정으로 창출한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기업인의 날을 시작으로 지역 경제인이 모두 함께 힘을 모아 경제도시 세종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년 2번째 기업인 행사에 상공회의소  비교해 보면 상공회의소의 역할을 실감한다"며“모임이나 각종 회의 자리에서 기업인들의 협조를 볼 때 상공회의소를 잘만들었다고 생각하며, 오늘 우수 기업으로 수상하는 기업인들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올 한해 일본과의 무역관계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기업인들이 열심히 하여 잘 해결되는 국면이라 보며, 이러한 기업을 둘러싼 환경 자체가 무역환경 변화에 맞춰 기업들이 변화에 앞서 가기 위해서는 기업 입장에서 보면 그만큼 힘든 일이라 본다“며 기업인들의 노고를 치하하기도 했다.

 

이 시장은 “세종시는 행정중심도시로 가면서 행정중심도시 위상과 세종 국회의사당 입지 등도 방향을 잡아가고 있고 국회의사당 건립과 관련된 예산 등도 해결해 나가야 하지만 있그래도 큰 진전이였다고 본다”며 행정수도 건설에 대한 성과를 이야기 하기도 했다.

 

서금택 의장은 “기업인의 날을 맞이해 우리 세종시 의회 의원 모두는 기업인들의 노력에 박수와 축하를 보낸다”며 “오늘 우수기업인들에 대해 축하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서 의장은 “경기부양 노력에도 내년도도 올해 수준의 경기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는데 어려운 기업 환경에서도 열심히 지역발전에 기여하고 계신 기업인들께 감사드린다”며 기업인들의 노고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어려운 기업환경이지만 일자리 창출과 고용문제 해결에 노력해 달라”고 말한 후 “4차산업혁명을 차지하고도 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빠른 변화에서 일선에서 노력하고 있는 기업인들은 고객들의 니즈에 잘 맞는 제품 개발과 그들의 마음을 잘 적용해 잘 나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하선주(은숙)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