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친환경 빗물관리로 도시 열섬현상을 줄인다.

하은숙 기자 | 기사입력 2019/10/23 [11:00]

행복도시, 친환경 빗물관리로 도시 열섬현상을 줄인다.

하은숙 기자 | 입력 : 2019/10/23 [11:00]

▲ 정경희 행복청 녹색에너지환경과장의 브리핑 모습.     © 한국시사저널


[하은숙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진숙, 이하  행복청)은 도시의 홍수 예방 및 열섬현상을 완화(2°C저감)하고 수질개선 효과가 있는 저영향개발기법(LID)을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에 확대 도입한다고 밝혔다.


저영향개발(LID:Low impact Development)기법 이란 빗물의 표면유출을 줄이고, 토양 침투를 증가시켜 홍수예방, 양질의 지하수 확보, 도시 열섬현상 완화, 도시경관 개선 등 물순환 회복을 위한 친환경 개발 기법이다.


특히 해밀리(6-4생활권)에는 친환경 빗물관리를 위해 빗물관리 목표량(23.2mm)을 정하고 식생수로, 침투도랑, 식물재배화분 등 다양한 저영향개발 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다.


해밀리(6-4생활권) 도로의 LID 빗물침투시설은 도로표면의 빗물을 보도 하부에 침투·저류시키는 시스템이다.


또한, 2020년 10월에 입주하는 3천세대 규모의 민간 공동주택인 ‘마스터힐스’는 인공생태 연못, 옥상녹화, 빗물정원 등 저영향개발 시설에 대한 설계를 마치고 공사를 착수할 예정이다.


도로에도 비점오염 증가에 따른 수질오염 방지를 위해 친환경 빗물 침투시설이 설치 될 예정이다.


그동안 행복청은 환경부와 2015년 저영향개발기법의 도입 및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관련기준(설계, 조경·경관 지침)을 마련하고, 전문가 양성교육 및 국제세미나 개최 등의 사업을 진행해왔다.


행복청은 이번 해밀리(6-4생활권) 시범사업의 결과를 토대로 내년까지 시공기준(가이드라인) 등을 마련하고 산울리(6-3생활권) 등 타 생활권에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정경희 행복청 녹색에너지환경과장은 “행복도시에 저영향개발기법을 도입하면 도시의 온도를 약 2°C 낮출 수 있고, 양질의 수자원 확보가 가능하다”며 “식물 등을 이용한 자연친화적인 시설 설치로 도시 경관도 개선하고, 빗물관리를 통해 행복도시가 친환경생태도시로 도약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전했다.

 

 

 

하은숙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