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왜? '립스틱'이란 얄굿은 도구까지 개발 했을까?

우용구 한국폴리텍대학 바이오캠퍼스 생명의약분석과 교수 | 기사입력 2018/06/08 [17:00]

인간은 왜? '립스틱'이란 얄굿은 도구까지 개발 했을까?

우용구 한국폴리텍대학 바이오캠퍼스 생명의약분석과 교수 | 입력 : 2018/06/08 [17:00]
▲ 우용구 한국폴리텍대학 바이오캠퍼스 생명의약분석과 교수     © 세종빅뉴스

지구상 192종의 영장류 동물 중에서도 우리 인간 여성들의 입술모양을 보면 가장 특이하게 생겼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인간의 입술 모양이 다른 동물과 다르게 바깥쪽으로 그것도 뒤집혀서 둥글게 말려져 있다는 사실이죠!!
“털없는 원숭이”란 책의 저자인 데스먼드 모리스박사의 주장에 대해서 호기심을 갖고서 저도 많은 원숭이 특히 암컷들의 사진을 찾아보면서 유심히 입술의 모양을 비교해 보았더니 예외 없이 모든 동물들의 입술모양이 인간들과는 다르게 안쪽으로 말려져 있더란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우리 인간의 모습과는 너무도 판이하게 차이가 났지요. 아래의 그림자료를 참고하면 보다 쉽게 비교가 가능하리라 봅니다.<그림참조>.


▲ < 출처 : Naver 그림 자료인용 및 직접 그림작성 >     © 세종빅뉴스


그럼 왜? 우리 인간만이 입술의 모양을 그것도 뒤집어서 선명한 붉은 색을 돋보이게 해서 특히 남성들에게 그 현란한 모습을 광고까지 하면서 보여주고 있을까? 하는 질문에 도달하기에 이르렀지요. 무언가 엄청난 의미가 숨어있을 것 같지 않나요? 그렇습니다. 바로 우리 인간 여성들의 입술 속엔 오랜 진화과정 속에서 숨겨두었던 엄청난 '진화의 비밀'이 꼭꼭 숨겨져 있었던 것입니다.

  그 비밀은 다름이 아니라 우리 인간들은 직립보행하는 방향으로 진화를 했다는 것이 핵심이유이었습니다. 옛날 옛적에 원숭이시절처럼 4발로 걸을 때에는 수놈들이 뒤따라 다니면서 충분히 암컷의 생식기의 변화상태를 알 수 있어서 번식에 아무런 어려움이 없었지요. 하지만 이제 사태는 급변하여 엄청난 변화가 있어서 즉 '이족직립보행'을 하게 되면서 상대성의 동물에게는 너무도 중요하고 필수적인 생식기의 모습을 보여줄 수가 없게 되었다는 너무도 안타까운 현실이 발생되어 버린 것이지요. 


▲ <출처 : Naver그림자료 >     © 세종빅뉴스

따라서 이러한 사태를 어떻게 수습했는지??를 우리와 가장 유전적으로 가깝다고 하는 동물들인 원숭이들을 찾아서 비교해보고자 하여 '멘드릴원숭이 수컷'이나 '젤라다비비원숭이 수컷'들의 사례에서 찾아보았습니다.


그 결과 너무도 특이한 얼굴생김새와 몸의 정면에서 보이는 '색깔이동현상'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었지요. 그래서 따져보내 이들 동물의 생식기 부위에서의 피부색깔의 양상을 그대로 옮겨서 바로 정면인 얼굴 쪽으로 색깔이동을 시켜서 생대성의 동물(암컷)에게 자신의 생식기를 보다 현란하게 과장광고까지 하는 효과를 발휘하도록 진화를 했다는 사실을 밝혀낼 수 있었지요. 이제서야 원숭이들의 얼굴과 가슴 등의 다양한 색깔변화 양상이 왜 그렇게 이상하고 또 특이하게 변화를 겪어야만 했는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바로 생명체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이 바로 번식인 만큼 그 성공을 위해서 교묘하고 정말로 처절한 진화의 전쟁터에서 살아남을 수 있기 위한 전략이란 사실. 


▲ 출처 Naver그림자료     © 세종빅뉴스

과연 그렇다면 우리 인간들은 어떻게 진화를 했을까요? 앞서의 그림 자료에서 보았듯이 우리 인간의 입술모양은 너무도 특이하게 바깥으로 뒤집혀서 그 붉은색을 더욱 찬란하게 광고까지 하고 있는 모습이란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지요. 우리 인간의 위대함을 바로 이 '입술모양'으로도 충분히 짐작하고도 남음이 있다 할 것입니다.

 한편 우리 인간들은 그렇게 너무도 훌륭하게 진화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도 모자라서, 그 입술모양을 더욱 돋보이게 하기 위해서 뒤집혀진 입술에 색칠까지 하는 방법(화장술)까지 개발하였는데, 바로 그 유명한 '립스틱'이 등장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우리 인간들의 두뇌가 얼마나 뛰어난지를 실감하게 만드는 발명품이지요.

   따라서 인간의 여성이라면 화장을 할 때 그 마지막 “화룡점정”으로 입술에 립스틱을 깔끔하게 처리하는 것으로 갈무리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면, 화장품 회사의 최고의 효자품목 또한 바로 '립스틱'일 것이란 사실도 충분히 짐작 가능하리라 사료됩니다.

  이리하여 우리 인간 여성들은 너무도 특이하게 뒤집혀진 입술에 립스틱을 짙게 바르고 자신의 외모를 마음껏 뭇 남성들 앞에서 대놓고 광고하면서 과시를 하고 있는 것이지요. 바로 그 선명하게 붉은 입술은 여성의 아름다움은 물론이며 건강함을 동시에 알아볼 수 있는 상징이며 징표이기 때문이지요. 그것을 우리 여성들은 잘 알고 있고, 또한 우리 남성들은 바로 그 여성의 입술의 선명함을 기준으로 여성의 미와 건강함을 판단하기 때문이기도 하지요. 그리고 화장품 또는 변장술의 도움으로 심지어 몸 상태가 별로 좋지 않은 여성들도 립스틱이란 도구를 사용하여 더욱 짙게 발라서 자신의 몸상태를 숨길 수도 있다는 사실이지요. 여성의 입술은 바로 혈기왕성하고 젊고 아름답고, 건강한 인간여성들의 진면목이라 할 수 있지요?? 상상만으로도 아름답지 않나요?
 
우용구 한국폴리텍대학 바이오캠퍼스 생명의약분석과 교수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오피니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