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기사] (3)공중화장실 안심 비상벨을 아시나요?

공중화장실 안전성 마련을 위해 비상벨의 필요성

김혜원 기자 | 기사입력 2023/01/16 [08:30]

[기획기사] (3)공중화장실 안심 비상벨을 아시나요?

공중화장실 안전성 마련을 위해 비상벨의 필요성

김혜원 기자 | 입력 : 2023/01/16 [08:30]

 

[충청의오늘=김혜원 기자] 공중화장실에서 일어나는 강력 범죄가 2015년 692건에서 2019년 1천664건으로, 해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 이와관련 안전 대책은 없는 것인가?

 

본 기자는 지난 기사에서 (1)공중화장실 안전한가? (2)'공중화장실에 비상벨 설치' 의무화 조례 마련과 관련해 알아보았다.

 

공중화장실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공중화장실에 '안심 비상벨 설치' 의무화가 진행돼야 함을 알아보았다.

 

이는 공중화장실 등, CCTV 가 설치될 수 없는 장소의 약점을 이용하여 전국 5만여 개 공중화장실을 타겟으로 한 범죄가 한해 4천 건씩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중화장실 안심 비상벨 설치가 올 7월부터 의무화 되어 실행되게 된다.

 

이는 공중화장실 법률 개정으로 인한 공중화장실 비상벨 설치("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21.7.20 개정, 23.7.21부터 시행)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 개정 제7조(공중화장실 등의 설치 기준) ④ 시장·군수·구청장은 범죄 및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공중화장실 등에 비상벨 등 안전 관리 시설을 설치하여야 하며, 안전 관리 시설의 설치가 필요한 공중화장실 등은 조례로 정한다.

 

(비상 상황 발생 시 그 시설의 관리자 또는 주소지를 관할하는 경찰관서에 즉시 연결되어 신속한 대응이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설치된 기계장치를 말한다) <신설 2021.7.20.>

 

위 법률 개정 내용을 토대로 공중화장실 비상벨은 2가지 방법으로 설치가 가능하다.

 

공중화장실 비상벨을 누르면 시설 관리자에게 즉시 신고되는 것과, 공중화장실 비상벨을 누르면 경찰관서로 즉시 신고되는 것이다.

 

본 기자는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공중화장실에 설치되는 '안심 비상벨'설치와 관련해 알아보고자 한다.

 

'안심 비상벨'이 설치되면 위급 상황이 발생하였을 시 비상벨을 누르게 되면 바로 관할 경찰관서로 즉시 신고가 가능하게끔 설치하는 것으로, 양방향비상통화장치로 LTE 통신망을 이용하여 무선으로 구축되는 것이다.

 

다시말하면, 공중화장실내 안심 비상벨은 비상상황에서 여성이용자가 화장실 안에서 벨을 누르면 112센터와 자동으로 연결돼 사건을 신고하거나 경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여성을 대상으로 발생하는 강력범죄와 살인 등 범죄 예방을 위해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렇게 '안심 비상벨'이 설치가 된다면, 여성들이나 약자들이 안심하고 공중화장실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울산 동구의 한 주민은 "공중화장실내 '안심 비상벨'설치는 성폭력·강력범죄 근절을 위해 지역안전망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여성안전 증진을 위해 추진돼야 할것이며, 어디에서나 안전한 장소를 만드는데 정부나 지자체가 노력해야 할 것"이라며 찬성의 뜻을 전했다.

 

 

 

김혜원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