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후보, “국가균형발전·자치분권 최우선 국가과제” 선언

21일 오전 대전국립현충원 홍범도 장군 묘역 참배, 세종특별자치시청내 행정수도 홍보관서 공약발표
오후 세종의사당 예정 부지 방문,충남도청으로 이동

하선주 기자 | 기사입력 2021/08/22 [20:49]

이재명 후보, “국가균형발전·자치분권 최우선 국가과제” 선언

21일 오전 대전국립현충원 홍범도 장군 묘역 참배, 세종특별자치시청내 행정수도 홍보관서 공약발표
오후 세종의사당 예정 부지 방문,충남도청으로 이동

하선주 기자 | 입력 : 2021/08/22 [20:49]

▲ 이재명 후보의 공약발표 모습  © 충청의오늘

 

[충청의오늘=하선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 경선후보(기호 1번, 경기도지사)는 21일 오전 세종특별자치시청내 행정수도 홍보관에서 국토균형발전과 지방자치분권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이 후보는 "수도권 인구과밀화는 비수도권 지역의 인구 감소와 고령화, 지방위기를 넘어 소멸 위기의 심각성을 초두에 언급하며, 국가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최우선 국가과제"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전통적인 제조업 중심지역 쇠락화, 이른바 ‘러스트 벨트(rust belt)’ 현상이 우리에게도 나타나고 있다”며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며. 균형성장이야 말로 차기 정부가 해결해야 할 숙명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라는 원칙하에 공정성 회복과 균형발전이라는 두 가지 대의에 충실해 왔다”며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화두인 '공정'이라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과감하고 신속하게 공공기관 이전을 추진해 왔다”며 경기도의 예를 들기도 했다.


이 후보는 이전 노무현, 문재인 정부 등 국가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있던 균형발전 정책을 더욱 강화· 발전시켜 지역의 차별과 양극화를 해소하겠다.”고 밝히며 “수도권은 과밀화와 집중현상인 반면, 대부분의 지방도시는 인구소멸을 걱정해야 하는 절박한 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다"며 지방순회에서 느낀 '국토균형발전'의 시급한 과제 인식과 국토의 ‘균형성장’의 중요성을 피력하기도 했다.

 

  © 충청의오늘


이를위해 △현 정부 추진 중인 세종특별자치시와 제주특별자치도의 성공적 완성 △세종시는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행정기관 추가 이전 △ 제주특별자치도의 기본소득과 탄소중립의 시범자치도, 평화·인권·환경 수도로 육성 △이양된 특별행정기관의 중앙과 지방정부간 협력모델 효과적 재구축 등을 들었다.


그는 김두관 의원이 제시한 '5극 2특별도' 형태의 자치연방공화국 건설 정책을 보강하고 전 국토의 균형발전 도모 초광역단위 지원방안도 약속했다.


이와관련 △동남권, 대경권, 충청의 중부권, 호남권의 메가시티로서 국토균형발전의 혁신 광역거점의 시너지 유도 △경부축에 이어 충북선 고속철도화로 완성되는 ‘강호축’, 경박단소형 첨단산업(원주 의료헬스케어, 진천·음성 태양광, 오송 바이오, 전주 농생명, 새만금 에너지 산업, 광주 AI, 전남 블루 이코노미 등)을 집중 배치 △백두대간 국민쉼터 조성, 강호축 기점(원산~블라디보스톡~시베리아)의 실크레일 구축을 공약했다.

 

  © 충청의오늘


또한 수도권은 융복합된 세계적인 경제ㆍ문화 수도로 육성,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추가이전, 혁신도시 완성등을 공약했다.

 

이 후보는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의 민주당정부가 이뤄낸 지방자치 분권의 눈부신 업적을 계승, 발전시키겠다”며‘자치 분권' 강화를 약속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자치분권 개헌 추진, 헌법에 자치와 분권의 정신, 지방정부의 실질적 권한 부여, 자치입법ㆍ자치재정ㆍ자치조직 등 3대 자치권을 보장 △국가와 지방 간, 지방 상호 간 권한과 사무의 배분에 보충성과 포괄성의 원칙 작동 △국세 지방세  6:4 비율, 지방교부세 제도 개선 △자치경찰제 심화 발전(제주도 자치경찰 모델 세종시로 확대, 전국화 노력) △지방자치와 교육자치의 협력 제도화(국가교육위원회에 지방정부 대표의 참여 보장, 위원회와 지방정부 간협의체 구성) 등을 제시했다.

 

  © 충청의오늘


이 후보는 “우리 헌법은 제122ㆍ123조에서 이미 국가균형발전이 국가의 준엄한 책무임을 규정하고 있다"며 "국가균형발전은 국토와 국민을 보전하기 위해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최우선 국가과제”라며 “지방은 공정성장의 시작과 끝이며, 전환성장의 무대 역시 지방으로,  지방을 중심으로 전 국토가 골고루 잘사는 균형성장을 반드시 이뤄 내겠다”고 균형성장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이 후보는 “골고루 잘 사는 균형성장 대한민국, 이재명은 합니다”라며  마무리 했다.


이날 이 후보는 개헌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현재 개헌에 에너지를 집중하기보다는 민생 문제에 더 집중해야 한다며 개헌에 회의적인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그는 "실용적으로 현재 개헌을 중심 의제로 논의한 것이 실효성이 있겠느냐" 며 "필요한 것을 인정하고, 하지 말자는 것이 아니며 필요한 것과 현재 할 수 있는 것은 다르다"고 했다.

또한 "야당이 반대하는 상황에서 여당 일부가 얘기한다고 되겠냐"며 "실현이 어려운 상황에 에너지를 쏟는 것보다는 민생, 실용적인 개혁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재명 후보가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 부지를 둘러본 후 참석자들과 함께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 충청의오늘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문제를 두고 이 지사는 "국회 세종의사당은 예산까지 편성됐는데 시간을 끌면서 세종시민을 비롯해 전국민이 불필요한 에너지를 낭비하고 있다"며 "이런 게 여의도 문화인지 모르겠지만, 신중하게 결정했으면 과감하고 신속하게 집행해야 하는 행정 입장에서는 이해가 안된다"고 언급하고, "세종의사당만 봐도 야당이 시간 끌고 방해해 진척이 안 되면 민주당이 세종의사당 법안 강행 처리하는 게 적절하다"고도 했다.


이날 이 지사는 '균형성장과 지방분권 정책공약' 발표에서 세종시와 충남 일대에 국가 행정기관을 전부 모으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제는 인위적으로 조정하기 힘든데, 행정과 정치 문제는 사람의 의지로 가능하다"며 "시간과 절차가 필요하겠지만, 행정수도와 경제수도를 구분하는 건 세계적인 추세이고 긴 안목을 봐서는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말한 후, "개헌을 하든지 헌법재판소 판결을 바꾸는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청와대도 최대한 빠르면 좋겠지만 옮겨오는 게 맞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 후보는 이전 민주당 정부와 이재명 정부의 다른점으로 속도와 강도의 차이를 들기도 했다.

 

 이재명 후보가  21일 오전 세종특별자치시청내 행정수도 홍보관에 들어서고 있다. © 충청의오늘


그는 "이재명 정부는 이전 민주당 정부와 균형발전 방향과 의지는 같지만, 추진하는 속도와 강도는 전혀 다를 것"이라며 "경기도와 성남시 행정을 하면서 특권과 권한이 타도와 달리 있었던 건 아닌데 나은 평가를 받은 건 정책을 과감하게 선택하는 용기와 결단, 선택 후에는 좌고우면하지 않는 추진력이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공약발표 후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 부지를 둘러보고 오후에는 충남도청으로 이동, 수도권의 공공기관 이전과 충남혁신도시 완성 등 충남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날 오전에는 대전국립현충원에 안장된 홍범도 장군 묘역을 참배하기도 했다.

하선주 기자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